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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여섯 번째, 소스(So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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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cial Media of 스마트스코어

    스마트스코어에서 운영하고 있는 네 개의 소셜미디어 채널들을 소개합니다. 각 채널별 특징은 무엇이고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요?

    골퍼 감성 자극! 스마트스코어 인스타그램

    첫번째 소개해드릴 스마트스코어의 SNS채널은 인스타그램입니다. 스마트스코어 인스타그램 공식계정에서는 골프 감성을 자극하기 위해 아름다운 골프장 풍경과 스윙 모습을 담은 콘텐츠가 주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계정 운영 초반에는 제휴골프장의 사진과 주간골프뉴스 위주로 운영되다가 최근에는 동영상 콘텐츠와 이벤트등 더욱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일마나 정해진 컨텐츠가 주기적으로 업로드 중)


    많은 컨텐츠 중 골프관련한 아름답고 멋진 사진을 올리는 '스마트스코어 픽'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주로 섭외를 통해 컨텐츠를 확보했었는데 최근에는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본인 계정에 업로드하면서  '#스마트스코어픽' 이라는 해시태그를 넣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스코어 픽에 선정해 달라고 DM을 보내는 경우도...)

    스마트스코어 픽과 관련해서는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는데요, 모팀의 모대리가 입사 전에 스마트스코어 픽 선정자 였던 것! 저희는 전혀 모르고 있었다가 입사 후에 우연히 알게됐습니다. 


    스마트스코어 픽 컨텐츠 제작을 담당하고 있는 김정용 과장은, "당시 풍경이 예뻐서 선정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습니다. (위 사진 참조)

    또한 PGA투어, LPGA투어 대회 우승자의 스코어를 저희 스코어카드 형태로 각색한 컨텐츠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골프관련 커뮤니티에 입소문이 나기도)


    해당 컨텐츠의 반응을 보면 자신들이 갖고 있는 스코어카드 양식에 압도적인 버디 표시와, 연속해서 60타대의 스코어가 적힌 토탈 스코어를 보며 감탄하는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스타그램은 골퍼를 즐기는 젊은 고객층이 스마트스코어를 앱 외부에서도 인지하고, 또한 그들의 피드에 스마트스코어 관련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올리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카드뉴스와 동영상이 가득! 스마트스코어 페이스북!

    페이스북 ‘스마트스코어’페이지에서는 주로 카드 뉴스 형태의 읽을 거리가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


    매주 업로드 되는 투어뉴스와 랭킹뉴스로 인하여 스마트스코어 페이지 좋아요를 누른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다른 뉴스를 보지 않고도 골프 이슈의 전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남자 골프는 타이거 우즈가 좋은 성적을 낼 때, 여자 골프는 박성현 선수와 박인비 선수, 최혜진 선수가 좋은 성적을 낼 때 뉴스 콘텐츠의 유기적 반응률이 좋아지기 때문에 기획팀에서는 해당 선수들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스코어만의 컨텐츠인 드론영상과 라운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컨텐츠도 많은 골퍼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골프장 영상 찾을 땐 스마트스코어 유튜브!

    유튜브 스마트스코어는 골프장솔루션운영팀에서 촬영해 주신 드론영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골프장에서는 각자의 홈페이지에 자신들의 코스에 대한 설명과 공략을 적어 놓는데요, 글과 그림으로만 이루어져 코스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을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스코어 유튜브채널은 골퍼들이 하나의 영상으로 코스공략과 드론 영상, 각 홀의 페어웨이 안착률, 그린적중률 등 데이터까지 볼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한번의 클릭으로 영상과 공략, 데이터를 모두 볼 수 있어 꾸준하게 조회수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이 영상들은 유튜브에서 각 골프장명으로 검색 시 상단에 노출되며, 디자인팀에 만들어 주신 썸네일로 더욱 구별되고 전문적인 느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 외 주기적으로 골퍼들의 관심사를 주제로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는데요,  ‘파세이브만 해도 인정받는 까다로운홀 TOP5’ ‘베어트랩이 어려운 이유’ 등의 컨텐츠가 좋은 반응을 받고 있습니다.

    골프관련 키워드 검색하면 제일 위에! 스마트스코어 블로그

    블로그는 앞서 설명드린 구독자 중심이였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과 달리, 각 콘텐츠가 네이버에 검색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즉, 골퍼들이 네이버에서 '죽향CC'를 검색했을 때 검색결과 최상단에 노출됨으로써, 정보전달과 더불어 자연스러운 브랜드 홍보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현재 30개 이상의 키워드 상위노출 중) 
     
    컨텐츠별로 살펴보면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골프장솔루션운영팀이 멋지게 공들여 촬영해주신 드론영상과 사진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해외여행팀과 협업하여 국내 골프장 뿐만 아니라 해외 골프장까지 콘텐츠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포털에서 국내외 골프장 정보를 검색할 때 검색결과에 노출될 수 있도록!


    아직 미흡한 점이 많지만 점점 더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스마트스코어의 소셜미디어 채널! 구성원 분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덧, 소셜미디어와 관련한 좋은 아이디어 있으시면 언제든 기획팀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소셜미디어별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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