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여섯 번째, 소스(SoSS)
온라인 사용자 수 180만명, 제휴골프장 수 263개 달성! 하지만 한편으론 우리가 이룬 성과를 피부로 체감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스마트스코어의 현재를 조금 자세히 실감할 수 있도록, 온라인 속의 모습을 살펴봤습니다.
스코어 인증? 무조건 스마트스코어!
우리나라 골퍼들의 스코어인증 문화는 스마트스코어 전과 후로 나뉜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 서비스가 시작되기 전에는 명확히 본인의 스코어를 집계하는게 쉽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평균스코어를 어렴풋이만 알거나 과장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온/오프라인 할 것 없이 정확한 스코어 인증이 필요할 때면 모두 우리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회원수도 많고 충성도도 높은 '클럽카메론'이라는 네이커 카페를 보면,
주요 메뉴 중 '핸디(평균스코어) 인증'란이 있는데 대다수의 골퍼들이 우리앱의 캡쳐화면을 통해서 본인의 스코어를 인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핸디인증' 메뉴 뿐 아니라 카페 게시글 곳곳에서도 스마트스코어 서비스와 관련 한 이야기 들을 만나볼 수 있고, 다른 카페의 게시판에서도 스마트스코어 기준의 핸디(평균스코어)를 활용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스코어 인증의 기준은 바로! '스마트스코어'
스마트스코어 이런 부분도 쏠쏠하네요?!
위 글은 한 스마트컨슈머 사이트에 올라온 내용입니다. 규모가 크진 않지만 전체적으로 냉정하고 객관적이기로 유명한 곳인데요, 한 유저가 우리 마켓서비스 이용 후 만족한 글을 올렸고, 그 글의 댓글도 글쓴이의 의견에 동의하는 내용들입니다. (유통사업팀 화이팅)
이처럼 우리 서비스 중 스코어관리 뿐 아니라 마켓/부킹/투어 등 다양한 서비스도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영향력은 비단 골퍼에게만 미치지 않습니다!
온라인 상에 올라있는 캐디모집 공고인데요, 두 공고 모두 해당골프장이 스마트스코어 관제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비커밍 3S'교육을 통해서도 배웠듯이 캐디를 비롯한 골프장 운영파트 종사자들의 우리 서비스에 대한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살펴본 것처럼 점점 더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는 우리서비스의 성공비결은, 지금도 열심히 함께 하고 있는 우리 모두 입니다. (토닥 토닥)
골프장을 검색했더니 스마트스코어가
많은 골퍼들이 새로운 골프장을 방문하기 전에 네이버나 유튜브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을 합니다. (성수기 기준 인기 골프장의 월별 조회수는 10만건 이상)
먼저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동영상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솔모로CC나 양지파인CC를 검색하면, 상단에 스마트스코어 유튜브 채널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도 소개해드린 스마트스코어 유튜브채널은 이처럼 검색을 통한 유입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골프장에 대한 필수정보(드론영상+평균스코어+주요코스 공략법)에 더해서, 우리 서비스를 알리는 내용으로 컨텐츠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구독자 수 대비 누적시청시간이 최상위권에 속함)
유튜브 뿐만 아니라 네이버에서도 주요골프장을 검색하면 스마트스코어 블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동영상을 바탕으로 조금 더 깊이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게시물당 열람시간이 약 220초로 블로그 최상위 그룹에 속함)
우리가 만들고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더 잘 알려지도록 기획팀에서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브랜드 소셜미디어 채널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